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여도 자동차에 들어가는 차량용 반도체는 현대차, 기아자동차 등 완성차 대기업에서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았었다.
그러나 단순 이동수단에서 다채로운 경험과 편의를 즐기는 모빌리티의 하나로 자동차가 진화하고 있음에 따라서 자동차회사 등 관련 대기업에서도 공격적으로 자동차반도체 사업에 뛰어들었고, 뛰어들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에 한국 국내 모빌리티 차량용반도체를 생산 또는 설계하는 등 관련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본다.
DB하이텍은 코스피 상장 기업으로, 시스템반도체 분야인 파운드리 사업을 국내에서 최초로 시작한 기업이다. 그러나, 파운드리사업은 약 10여 년간 실적이 미미하였다.
한 때 매각까지 고려했었던 시스템반도체 파트가 현재는 DB하이텍에서 효자 분야로 탈바꿈하였다. 이는 코로나19 시기에 세계적으로 차량용 반도체가 공급부족 사태를 겪었고, 이러한 넘치는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큰 수혜를 얻으며 사업적으로 반등하는 계기가 되었다.
DB하이텍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R&D를 하고 있다. 특히 차세대 전력반도체로 여겨지는 SiC와 GaN반도체 생산을 위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파운드리 사업을 내외로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는 차량용 반도체에서 얻어지는 수익 비중에 높지는 않지만, 기업 내부적으로는 핵심사업으로 결정하고 투자를 하고 있다. 향후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자동차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수록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급성장할 것이며, 이러한 시장상황에 기업매출도 급증하지 않을까 싶다.
LX세미콘은 코스피 상장기업이다. 국내 자동차 관련 반도체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대기업 계열의 펩리스 기업으로, 전 세계 관련 분야에서 20위를 기록하고 있다.
국내 완성차 기업인 현대차와 다임러에 차량용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으며, 관련 사업을 점점 확대하고 있는 분위기다. 그 예로 차량용반도체 담당 부서인 오토개발부서를 신설하기도 하였다. 특히, SiC반도체 분야는 LG이노텍의 SiC반도체 설비와 특허자산을 모두 인수하였다.
사업확장을 위한 행보로 차량반도체 설계 회사인 텔레칩스 지분을 취득하여 2대 주주에 올랐으며, 차량용 반도체 설계사업의 또 다른 회사인 매그나칩 반도체의 인수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모빌리티 사업 강화를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와 3D비행사간 거리측정 센싱시스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하였다.
코스닥 상장 기업으로, 국내에 몇 안 되는 메모반도체 설계 펩리스 기업이다. 따라서 임직원의 약 80%가 엔지니어로 구성되어 있다. 제주반도체의 경쟁력이 어느 정도이냐 하면, 세계 메모리반도체 펩리스 기업 중에서 4위에 해당한다. 1위는 대만의 ESMT다.
제주반도체가 차량용 메모리반도체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은 2021년이다. 따라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높은 진입장벽 허들을 넘기 위해서 완성차기업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반도체의 강점은 역시 메모리반도체 분야이다. 차량용반도체에서 디바이스 간에 정확하고 빠른 통신을 위해서 필요한 저용량 메모리반도체를 집중적으로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제주반도체의 차량용 메모리반도체는 현재 독일 아우디 차량에 탑재되고 있다. 향후 자주반도체에서 설계한 차량반도체를 탑재한 완성차 기업들의 수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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